예레미야애가 05장 - 예레미야 최후의 기도
예레미야애가(哀歌)
- The Lamentations of Jeremiah -
성경 : 예레미야애가 5장
제목 : 예레미야 최후의 기도
1. 적군의 지배와 선민의 치욕 : 1~7
『 1 여호와여 우리의 당한 것을 기억하시고 우리의 수욕을 감찰하옵소서 』
선지자는 언제나 성령역사로 자기 민족의 수난을 하감 해 주시기를 하나님께 호소한다. 하나님의 선민은 하나님이 책임 지신다. 이사야 43:13 "내가 행하리니 누가 막으리요" 하셨다.
『 2 우리 기업이 외인에게, 우리 집들도 외인에게 돌아갔나이다 3 우리는 아비 없는 외로운 자식이오며 우리 어미는 과부 같으니 4 우리가 은을 주고 물을 마시며 값을 주고 섶을 얻으오며 5 우리를 쫓는 자는 우리 목을 눌렀사오니 우리가 곤비하여 쉴 수 없나이다 6 우리가 애굽 사람과 앗수르 사람과 악수하고 양식을 얻어 배불리고자 하였나이다 7 우리 열조는 범죄하고 없어졌고 우리는 그 죄악을 담당하였나이다 』
교회의 심판이 비참하다는 것이다.
① 이방인들이 교회를 점령함(2절).
② 교인들은 고아와 같다는 것(3절).
③ 식수나 섶을 비싼 값을 주어야 얻게 됨(4절). 식수인 '물'과 땔감인 '섶'조차도 돈을 주고 사야만 하는 유다의 경제파탄은 협상하는 기독교, 부패한 기독교, 음녀화된 기독교가 '후 3년 반' 짐승통치에서 겪어야 할 고통을 예표 한다.
④ 교인들이 이방 군대의 압제를 받음(5절).
⑤ 애굽이나 앗수르와 동맹하여 양식을 배불리 얻고자 함. 이와 같은 형편을 당한 것은 하나님께 저주를 받았기 때문이다(신명기 15:6).
⑥ 끝까지 회개치 않으므로 그 열조들의 죄악까지 담당하게 됨(7절). 예레미야 16:11~13참조.
2. 재화와 참상을 위해 기도: 8~18
『 8 종들이 우리를 관할함이여 그 손에서 건져낼 자가 없나이다 』
은혜 때는 자유인이었으나 북방 칼에 잡혀가면 자유를 찾을 수 없고 지배를 당하나 건져 낼 자가 없다. 바벨론 종들이 유대인을 지배했듯이 종말에도 사단의 앞잡이된 노동자들이 하나님의 교회(변질된 바벨 교회)를 심판한다(계시록 13:1~18).
『 9 광야에는 칼이 있으므로 죽기를 무릅써야 양식을 얻사오니 10 주림의 열기로 인하여 우리의 피부가 아궁이처럼 검으니이다 』
전 세계에 흉년이 들어서 죽기를 무릅써야 양식을 얻도록 되었음이다(신명기 28:28). "주림의 열기를 인하여" 그들의 몸이 고열(高熱)로 달아있다. 피부가 "아궁이처럼 검다" 함은 그들이 식물을 먹지 못했으므로 가마처럼 달아 있음을 가리킨다.
『 11 대적이 시온에서 부녀들을, 유다 각 성에서 처녀들을 욕보였나이다 』
이방인(원수)들이 교인들, 부녀들을 욕보임이다.
『 12 방백들의 손이 매어달리며 장로들의 얼굴이 존경을 받지 못하나이다 13 소년들이 맷돌을 지오며 아이들이 섶을 지다가 엎드러지오며 14 노인은 다시 성문에 앉지 못하며 소년은 다시 노래하지 못하나이다 15 우리 마음에 희락이 그쳤고 우리의 무도가 변하여 애통이 되었사오며 16 우리 머리에서 면류관이 떨어졌사오니 오호라 우리의 범죄함을 인함이니이다 17 이러므로 우리 마음이 피곤하고 이러므로 우리 눈이 어두우며 18 시온 산이 황무하여 여우가 거기서 노나이다 』
교회의 지도자들 중에 높은 자가 나무에 매달리어 죽임을 당하고 장로들이 멸시를 받는 일을 기록했다(12절). 소년들과 아이들이 원수의 압박을 받아 힘에 지나치는 무거운 짐을 지게 됨(13절)은 인간이 아니라 마치 짐승같이 취급을 받는 것이다. 이유는 하나님의 말씀을 떠나서 짐승같이 살았기 때문이다. 국가는 황폐하였고 노인들이 성문에서 재판하는 일도 없고(14절), 소년들의 노래도 없고(14절 하반절), 포로민에게는 100%희락이 없음이다(15절). 즐겁던 교회의 영광이 완전히 떨어졌음이다(16절). 선지자는 예언을 받을 때 이것이 민족의 죄값이라고 마음에 슬퍼한다. 시온이 훼파되어 그 폐허에 여우가 논다고 했다(18절).
3. 구원을 구하는 최후의 기도: 19~22
『 19 여호와여 주는 영원히 계시오며 주의 보좌는 세세에 미치나이다 』
하나님은 스스로 존재하시고 영원히 존재하시고, 무소불능하시고, 진실무위하시고, 완전무결하신 신이시니 하나님께 소망 있는 기도를 올린다(시편 39:7). 시편 74:12 "하나님은 예로부터 나의 왕이시라"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면 새 힘을 얻게 된다(이사야 40:31). 우리는 오직 하나님을 바라보므로 용기를 얻으며 소망을 가진다. 캄캄한 암흑시대에 예언의 등불을 밝혀서 잠든 영혼을 깨우치는 용기있는 사명자 예레미야 같이 되어야 한다.
『 20 주께서 어찌하여 우리를 영원히 잊으시오며 우리를 이같이 오래 버리시나이까 』
이 말은 원망이 아니라 교회의 황폐를 슬퍼하는 의미에서 이런 기도를 드린 것뿐이다. 선지자가 하나님께 이와 같이 가슴아픈 탄식을 하게 되는 것은 그 괴로운 멍에 아래서 결국 돌아갈 곳은 하나님 품밖에 없음을 보여주고 있다. 하나님의 품 안으로 피하는 것! 그것이 신앙이다.
『 21 여호와여 우리를 주께로 돌이키소서 그리하시면 우리가 주께로 돌아가겠사오니 우리의 날을 다시 새롭게 하사 옛적 같게 하옵소서 』
예레미야는 여기서 자기 민족을 대표하여 그들의 회개의 필요성을 고조시킨다. 회개의 성취가 하나님의 은혜에 달려 있음을 말하고 있는데, 택민이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것은 하나님이 돌이켜 주 실 때라야 성립된다는 것이다. "우리의 날을 다시 새롭게 하사 옛적 같게 하옵소서" 이 기도대로 70년 회복이 성경대로 성취되었다(에스라 1:1~, 역대하 36:17~23).
『 22 주께서 우리를 아주 버리셨사오며 우리에게 진노하심이 특심하시니이다 』
곧 택민이 원수에게 잡혀간 동안에는 하나님께서 그 민족을 버리신 것과 같다는 의미이다. 하나님은 공의의 신이시니 약속대로 실행하실 뿐이시다. 아멘. 그러나 "우리의 날을 다시 새롭게 하사 옛적 같게 하옵소서" 라고 했던 예레미야의 기도대로, 또한 이미 정하신 70년의 연대대로(예레미야 25:11, 29:10) 하나님은 고레스의 손을 들어 유다에 지운 바벨론이라는 멍에를 하룻밤에 풀어 버리셨다. 천하만사와 인류역사는 하나님의 장중에서 움직이고 있음을 감사하나이다(사도행전 17:26~27).
할렐루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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